아토피클리닉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란 유전적인 의미를 함께 내포하는 알레르기를 의미하는데 여기서 ‘알레르기’는 ‘변형된 반응’이란 희랍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정상적인 반응에서 벗어난 반응을 나타내면서 유전적인 성향이 많은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엄마와 아빠 모두가 알레르기 체질이면 아이에게 유전될 확률이 무려 80%나 되고, 둘 중 한 명이 알레르기 체질이면 유전될 확률이 60% 정도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홍반, 부종, 심한 소양증, 삼출, 부스럼딱지와 인설을 특징으로 하고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인데, 환아의 약 80%에서 혈청 IgE 농도가 정상인의 5~10배로 증가되어 있고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유병률도 전 인구의 20%정도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영유아에서 호발하며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영아는 심한 소양증으로 환경적응능력 및 학습능력을 저하시키고 짜증 많고 예민한 성격이 되기 쉽고 불면증, 정서장애 등을 초래하며 향후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질환을 조기에 정확히 진단하여 치료하고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진단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소양성 피부염과 특징적인 병변을 보이는 경우,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의 본인 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혈청 IgE 치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에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소아에서는 식품 항원이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항원인 경우가 있으나 이를 증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 집에서 적어도 3일 이상의 ‘식품 일기’를 써 오도록 하고 병력상 의심이 되는 특정 식품에 대하여는 ‘피 검사’를 통해 특이 IgE 항체를 검사하거나 ‘피부반응 검사'를 통해 양성 소견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의심되는 식품을 완전히 제거해 보고 현저한 증상 호전이 보이면 확진할 수 있고 이로 불확실할 경우에는 진단적 ‘식품 경구유발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피부에 방어벽 역할이 정상인보다 약해 세균, 바이러스 및 진균에 의한 피부감염증, 접촉성 피부염, 약물 또는 음식물 반응, 두드러기, 벌레 물림 등이 잘 동반 되므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철저히 해서 이러한 합병증을 막아야 합니다.

• 원인항원 및
    악화요인의 제거
    건조피부, 온도 및 습도, 심한 운동 및 땀, 때밀이, 섬유류, 음식물, 약물,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동물털, 자극성 화학물질, 전신 및 국소감염, 정신적 스트레스등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해 줍니다.
  • 목욕 요법 피부에 축적된 땀, 자극성 물질, 알레르기 유발물질, 포도상구균 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아토피 전용 비누를 사용하여 25℃정도 미지근한 물에 탕목욕으로 15분 이내로 목욕을 한합니다. 과도하게 자주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비누는 최소한으로 자극성이 적은 것을 사용합니다. 샤워 후 즉시 물기를 부드러운 면수건으로 찍어내듯이 닦아내며 물기가 어느 정도 있는 상태(목욕후 3분이내)에서 보습제를 도포합니다.
  • 가려움증 및
    습진의 치료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일차적 목표는 소양증 및 피부염의 완화입니다. 소양증이 있게되면 피부를 긁게되고 그러면 피부염이 발생하여 다시 소양증이 발생하는 악순 환의 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음식물 조절요법 주로 1년 이내에 발생한 영아형 아토피에서 음식물과 관련이 있지만 전신적인 영향 섭취가 더 중요하므로 아토피가 심하지 않다면 굳이 음식을 제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물이 원인 것으로 생각되면 원인 음식물을 꼭 확인하고 제거하여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보호자들이 잘못알고 있는 의학상식

근래에 와서 특징적인 현상으로 환자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특히 심한 환자와 어린 아기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가 매우 심한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외용제(연고, 크림, 로션 등)을 사용하지 않으려 드는 경우가 점차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올바로 선택해서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아토피 피부염의 주된 치료이고 가장 강도가 낮은 제제들 중에서 효과가 있는 것을 골라서 사용하면 되므로 ‘스테로이드 거부증’을 보이거나 너무 겁을 내어 정도 이상 적게 바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 병소가 악화되는 일이 많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부작용이 더 심한 먹는 스테로이드를 써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