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후두염이란?

후두염은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인 후두에 염증이 생겨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이물질을 걸러내지 못하여 생기는 기관지 질환입니다. 후두염이 발생하면 염증에 의해 후두가 부어오르고 열이 나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후두염의 원인

성대가 부어 목소리에 변화가 옵니다 소아의 후두염은 고열이 나고, 목소리가 쉬게 되고, 기침을 할 때 마치 개가 짖은 듯한 기침을 하고, 심하면 성대의 부종으로 좁아져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가슴이 함몰된다. 때로는 입술 등에 청색증이 나타나는데 이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응급치료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성인에서는 컹컹대는 기침, 쉰 목소리, 거친 호흡 소리, 이물감, 쓰라림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후두염의 증상

급성후두염은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 외에 화학약품, 담배,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이 원인이 되며 쉰목소리가 되며 성대에 부종이 심해지면 전혀 말을 할 수 없는 상태까지 가는 수도 있습니다. 만성후두염의 경우는 지속적인 후두 자극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발성의 남용이나 담배, 매연의 흡입 등이 원인이 되며 기관지확장증이나 축농증 등의 염증성 분비물의 자극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코가 막혀서 구호흡을 하는 경우 부적당한 습도로 혈관이 확장되어 부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후두염의 치료

목을 많이 쓰지 않고, 방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담배는 직접 후두점막에 심한 자극을 주므로 절대로 금연하도록 하며, 증상이 심하면 항생물질을 투여하고 환부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소리를 크게 내지 않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성후두염은 후두가 부어 호흡기도의 폐색이 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입원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