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질환

결핵

결핵은 결핵균 감염에 의한 전염병으로 대부분 폐를 통해서 걸리는 폐결핵이지만 우리 몸의 다른 여러 장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핵균이 몸 안에 들어와 감염될 위험은 결핵 환자와 같은 방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가장 높은 편입니다. 환자와 접촉하는 횟수가 많거나 집이나 방 크기에 비하여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밀집된 주거 환경, 위생 불량, 영양 결핌 등 상태에서 감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결핵 증상

미열과 식은땀, 발열, 피로, 전신 무력감, 체중 감소 등의 전신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므로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될 때는 병원 진찰을 요하게 됩니다. 증상과 진찰, 엑스레이 결과와 가래 결핵균 검사로 대부분 진단을 합니다.

결핵 치료

치료는 정해진 용량과 가짓수의 약물을 규칙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사용하는 것입니다. 간혹 증상이 없거나 치료하고 증상이 없어졌는데도 몇 개월 더 투약하는것 때문에 투약을 소홀히 하는 수가 있습니다. 의사 지시를 받고 끊어야 하는데 미리 끊으면 재발할 확률이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