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목,허리)통증

좌골신경통

좌골 신경은 허리에 있는 척추 옆에서 시작해 좌골 결절 옆으로 하여 다리 뒤쪽으로 내려가는 신경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긴 신경으로 척추 4번째 및 5번째 사이 혹은 허리척추 5번째 및 엉치 척추 1번째 사이에서 잘 생깁니다. 좌골 신경에 발생한 압박, 손상, 염증 등으로 인해 좌골 신경과 관련된 부위(대퇴부, 종아리, 발 등)를 따라다니는 통증을 말합니다. 좌골 신경과 관련된 통증은 엉덩이에서 부터 아래쪽으로 대퇴부와 다리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가락의 통증을 동반 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원인

90%이상이 허리추간판탈출증 즉 허리디스크로 추간판이 신경 뿌리를 눌러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디스크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 골반이 틀어지면서 발생하는 좌골신경통입니다. 천장관절이 약해지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엉덩이 쪽에 있는 근육들이 긴장되어 그 밑으로 지나가는 좌골신경이 눌리고 이로 인해 좌골신경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좌골신경통은 평생유병율이 13~40%정도 되는것으로 보고 되고있으며, 남녀간 발생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대 이전 연령에서는 거의 없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해 40대에서 가장 많고, 50대 이후부터는 빈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좌골신경통의 치료

비수술적 치료로는 통증 자체를 경감시키기 위한 약제 복용,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약물 치료나 신경뿌리의 압박을 경감시키기 위한 침상 안정, 견인치료, 코르셋 착용, 척추 수기(手技) 등이 있습니다. 침상 안정과는 반대로 운동 등의 적극적인 물리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