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클리닉

부비동염

코 주위에는 공기가 차 있는 네 개의 동굴이 있습니다. 이 동굴 전체를 부비동이라고 부르며, 네 동굴의 각각 이름은 상악동, 전두동, 접형동, 사골동이라고 합니다. 소아에서는 광대뼈 안쪽에 있는 상악동이 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부비동은 환기와 분비물 배설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 동굴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차는 병을 우리가 흔히 축농증이라고 부르는 부비동염입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우선 증상으로는 코막힘과 콧물이 흐르고 후각 이상을 보이는 코증상, 얼굴이 붓고 안면통증 및 두통을 호소하는 안면증상, 기침이나 구취 또는 치통이나 이통의 비인두증상, 발열증상과 피로감의 전신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유아에서는 특히 보채거나 가래를 구역질하며 토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침, 콧물의 감기 증상이 10일 이상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시작되고 5-7일이 지나는데도 호전 없이 점차 악화된다면 급성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는 39도 이상 발열과 함께 화농성 콧물 같은 호흡기 증상이 3-4일간 연속 지속된다면 의심하게 됩니다. 진찰시 입안을 들여다보면 누런 화농성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큰 아이들에서는 안면을 두드렸을 때 압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비강 점막은 발적되어 있으며 점액농성 분비물이 있고 비갑개가 부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영상학적 검사로 단순 부비동 영상에서 부비동의 혼탁 및 점막 비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부비동염 치료의 기본은 부비동내 염증을 줄이고 농(고름)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는 것으로 충분한 수분공급을 유지하면서 중요한 점은 적절한 항생제 투여 및 치료 기간입니다. 치료 기간은 최소 10일 이상 또는 증상 소실 후 7일 이상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만성 부비동염 경우는 3-4주 이상 항생제 치료가 권고됩니다. 부비동염은 재발률이 높으므로 증상이 좋아졌다거나 약을 오래 복용하는 것이 꺼려진다 하여 임의적으로 중도에 약을 끊는 일이 없이 인내심을 가진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코를 빼주는 것은 일시적인 코막힘 증상을 해결해 줄지는 모르지만, 점막 내 정상 세포 및 병균과 싸울 수 있는 성분까지 제거하는 수가 있어 우리 몸의 자연 치유 능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제거된 코 점막에서는 더 많은 분비물을 생성하게 되며, 자극받은 코 점막은 더 부어오를 수가 있어 오히려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악화 요인 및 합병증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 부비동염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염증은 비강내 염증을 쉽게 유발하며 코막힘과 점막 부종을 일으켜 부비동의 정상적인 배출 기능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알레르기 비염 치료가 부비동염의 빈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 분비물이 인두로 넘어가거나 흡인됨으로써 기도 과민성을 유발되고 코막힘에 의한 과다 호흡으로 천식 악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배연기, 공해, 화학적 자극제 등도 점막 부종 및 부비동에서 비강으로의 길 폐쇄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부비동은 안와, 두개강과 매우 인접해 있어 이 곳으로 염증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와 부위로의 염증 진행이 가장 흔한 합병증이며, 두 개강 내 합병증으로는 경막외 또는 경막하 농양, 수막염, 뇌농양 등이 있습니다.